개인이나 문중에서 보관하고 있는 자료의 도난이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학진흥원이 해당 자료를 기탁 관리해주는 기탁관리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 기탁관리제도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, 소유권을 원소장자에게 그대로 인정해 주는 등 합리적인 자료관리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
현장을 직접 방문합니다. 전화 한 통화로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. 기탁 상담이나 기탁 의사를 밝히신 분에게는 국학진흥원 담당 연구원이 기탁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자료의 가치와 내용 등을 알려드립니다. 그 후에 자료의 상태와 수량을 파학하고, 자료인수 전용차량으로 안전하게 인수하고 있으며, 현장에서 인수목록을 철저하게 작성하여 기탁자에게 교부하고 있습니다.
국학자료 정리 · 보존
기탁받은 자료는 안전한 방법으로 세척 및 훈증을 거친 후, 유형별로 분류하여 목록을 정리하고 중요한 자료에 대해서는 해체를 붙여 목록집으로 간행하고 있습니다. 또한 정리된 자료는 각종 첨단 방범 및 방재시설이 완비된 수장고 및 장판각에 안전하게 보존 · 관리되며, 자료의 내용은 전산등록하여 전문 연구자들의 연구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기탁자의 날 행사 개최
매년 자료 기탁자 및 기탁문중을 초청하여 본원의 사업추진 현황 소개와 전년도 기탁자료에 대한 국학자료 보관증서 및 감사패를 증정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고 기탁자료의 안전한 보존과 활용을 홍보하여 자료기탁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.
복제(복사)서비스 및 박물관 전시
기탁자료 중 중요 자료는 복제(복사)를 통해 기탁문중에서 소장할 수 있도록 하고, 기탁된 자료는 주제별 · 문중별 · 지역별 전시를 통해 선조들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재조명합니다. 자료 기탁의 구체적인 내용애 대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054)851-0861~5로 연락을 주시거나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.